미국 고전 자동차의 매력: 포드 사의 머스탱 GT와 머큐리 쿠페

자동차의 시작은 유럽이었지만 대중적인 발전은 미국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이 번 글에서는 미국의 대표적인 고전 자동차인 포드 사의 머스탱 GT와 머큐리 쿠페에 대해 사진과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드 머스탱 GT [ Ford Mustang GT ]

미국 포드 사의 머스탱은 현재까지도 수많은 미국인들이 운전하고 싶어 하는 머슬카, 스포츠카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그중에서도 1968년형 머스탱 GT 390 모델은 영화 '빠삐용'으로도 유명한 세계적인 명배우 스티브 맥퀸이 주연한 영화 "불릿(Bullitt)"에 출연하여 전 세계적으로 대단한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미국 포드사의 머스탱 GT 390
미국 포드사의 머스탱 GT 390


영화에서 신념과 끈기의 형사 역할을 맡았던 스티브 맥퀸이 머스탱 GT 390을 타고 범인들을 추격하는 자동차 추격신은 상영 당시는 물론이고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으며 이후의 다른 액션 영화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머스탱 GT 390은 약 6400cc의 엄청난 배기량을 갖는 강력한 V8 엔진으로 최대 325 마력의 출력과 59 kg·m의 토크를 발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당시로서는 상당히 빠른 가속 성능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 킬로미터에 도달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인 제로백이 약 7초 수준이었습니다.


당시에 유행했던 크롬 장식을 최소화하면서 깔끔한 라인을 강조한 머스탱 GT 390의 근육질 볼륨감과 가슴을 울리는 강력한 엔진 소리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자동차 모델이 되었습니다.

머큐리 쿠페 (Mercury Coupe)

역시 미국의 자동차 제조사 포드에서 제조했던 머큐리는 지금은 시장에서 사라진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1938년부터 생산된 머큐리는 미국 자동차 역사에 남는 아름다운 모델로 손꼽히며 당시의 고급스러운 스타일이 잘 드러났던 차량입니다.

특별히 1949년형 머큐리 쿠페는 1955년의 영화 "이유 없는 반항(Rebel Without a Cause)"에서 거칠고 반항적이지만 속마음은 매우 여린, 주인공 짐 스타크 역할로 주연을 맡았던  제임스 딘의 자동차로 출연하여 더욱 유명세를 탔습니다.

당시 미국의 자유분방한 젊은 세대의 고뇌와 방황을 잘 표현하면서 대표적인 반항의 아이콘이 된 제임스 딘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머큐리 쿠페도 함께 인기를 얻었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러브 콜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포드 사의 머큐리 쿠페
미국 포드 사의 머큐리 쿠페


1949년형 머큐리 쿠페의 제원을 살펴보면 약 4200cc의 적지 않은 배기량을 갖는 V8 엔진으로 110마력과 빠른 주행 성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더구나 특유의 넓고 낮은 차체와 곡선의 실루엣, 크롬 장식과 어울리는 대형 그릴은 고전적이면서도 현재의 자동차들과 비교해도 빠지지 않는 개성 있는 디자인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포드 사의 대표적인 고전 자동차, 머스탱 GT와 머큐리 쿠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 업로드한 다른 글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